2025/05/03 3

법대로?

법은 만인에게 평등한가 아니면 무언가를 가진자를 위하는 도구인가? 또, 판사(법관)님들은 누구에 의해 판단 받을까? 법과 양심에 따라 판결했다고 하지만 최근 판결하는 사항들을 보면 시민들의 생각과는 많은 차이가 판결이 나오는 것을 볼때양심이라고 할만한 것이 과연 존재하는지? 어느 누구의 양심인지? 현대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선량한 시민의 양심인지? 특정대학을 나오고 특정 시험을 합격한 엘리트들의 양심은 아닌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수 없다. 우리나라 법은 원칙적으로는 성문법을 따른다고 한다. 누구 맘대로가 아니라 명시적으로 정해놓은 법이 있으면 죄가 있고, 죄가 있어야 벌을 줄수있다. 하지만 복잡한 우리 삶의 모든 경우의 수를, 애매한 모든 상황을 법 조문으로 만들수 없으므로때론 여러 법관들이 토의를 하..

카테고리 없음 2025.05.03

해양수산 관련 학과...

얼마전 해동용궁사를 다시 찾았는데, 바로 옆에 있는 국립수산과학원이 참 좋아 보였다. 관찰하고, 생물 키우기를 좋아하는 우리 막내딸이 저기 보이는 수산과학원에서 연구원을 한다면 적성에 딱 맞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다생물과 환경에 대해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하여 환경도 지키고, 수자원도 잘 관리하여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도 참 멋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 수산과학원에 들어가려면 일단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하다보니 대학교에 수산 관련 학과에 대해 알아보게 된 것이다. 여기 까지 왔으니 잠시 수산관련 학과의 소개 말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항공기 운항시 새와 충돌을 피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고민

2024년 12월 29일, 무안공항에서 발생되었던 참사...방콕발 무안행 제주항공 소속 여객기가 7C2216편(보잉 737-800기종)이 무안국제공항 착륙과정에서 중대사고가 발생첫 착륙 시도 실패 후 복행, 두번째 시도에서 랜딩기어 문제로 동체 착륙 시도중 활주로를 지나 구조물에 부딛혀 폭발탑승객 181명 중 122명이 사망하였다. 초기 조사에 따르면 조류 충돌(일명 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한 랜딩기어 작동 불능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었다. 하지만, 어찌 되었든 지상의 활주로에 안전하게 내려온 것은 정말 운전을 잘 한 일이 었지만, 안타깝게도 활주로 끝부분에서 초과저지 시스템아닌 딱딱한 장애물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 더 큰 화를 불러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이 포스트에서는 일단 새와 충들을 피하기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