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신앙서적 리뷰

[책 리뷰] 다음세대 사역 디자인을 읽고

shinepower 2025. 2. 19. 09:04

출판사 : SFC

저자 : 이정현, 허태영, 이정현, 이정규, 조성민, 강은도, 나도움 공저

제목 : 다음 세대 사역 디자인 - 한국교회 '중고대'사역, 어떻게 할 것인가?

읽은 날 : 2025.2.4

 

책 소개에 앞서 지난 1월달에 경남지역 sfc 교사 세미나 가 있었습니다. 

(25.1.18(토) 10:00~17:00 / 반송제일교회당)

이때 강사목사님들의 강의도 듣고, 참석하신 주일학교 선생님들과 소통/교제 하는 시간을 가졌었고, 사역에 도움이 될만한 책 소개가 있었습니다. 

짤막하게나마 세미나때 들었던 내용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1) 2025년 대한민국 트렌드 키워드
#조용한사람들 : 내적,본질에 집중, 북적북적 싫어함
#옴니보어 : 생애주기별 특성이 희미해짐 -> 아이들 '알고리즘' 파고들기
#아보하 : 아주 보통의 하루 줄임말, 행복도 사치, '오늘도 무사히' 의미를 둠
#일상의여가화 : 일상속 여가선용 -> 평일 심방이 주요할 듯
#무해력 : 작고, 귀엽고, 무해한 것들을 좋아한다고 함...
#원포인트업 : 나 다운 성공, 꾸준한 기록공유, 하나만 조금더 실천
#효율과낭만 : '낭만'을 기획해 보세요.

몇 가지 더 있었던것 같은데, 제가 받은 느낌과 의미를 짦은 몇 마디로 설명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

2025년 대한민국 트렌트 키워드를 한 번 검색해보시고, 입에 넣어두면

상식도 올라가고, 직장내 동료들, 운동원들과의 소통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2) 청소년 이해와 소통법 강의, 박용성 목사님
- 친구같은 교사... 가장 중요한 것 '진정성'
- 단체연락, 복붙 싫어한다. 성의 있는 1:1 메세지 좋다
- 청소년기 지난친 통제나 무관심은 심리적인 압박감을 준다
  -> 잔소리는 맛있는거 먹이면서 조금씩, 등(모범)으로 가르쳐라
  -> 관심을 보여주되 통제는 하지 않는 선에서 관리
- 청소년 비행 : 도박하는 아이들 90% 이상...
- SNS 인스타 '맞팔' 해보려는 노력도 필요

3) 교회를 굳건하게 하고 위로하는 교사가 되자(수 1:6~9), 손성태 목사님
- 성경말씀의 중요성, 잘 배워서 잘 가르치자
- 교사로서의 축복은 '먼저 은혜를 받는 것', '아이들의 변화를 보는 기쁨'
- 우리 교사가 먼저 은혜에 흠뻑 빠지도록 노력하자

* 세미나 참석후 추천도서 중 하나인 '다음 세대 사역 디자인' - 이현철 외을 구입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요약해 보면 크게 목회사역, 교육사역, 설교사역, 찬양예배사역, 부모 및 가정사역, 학교사역, 교회사역으로 구분하여 해당 챕터별로 각각의 저자들이 집필하였던데요, 각 챕터별로 요약 해보자면

 

1. 목회사역

-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예배이다. 그런데 요즘에 예배 참석한 운동원들 보면 로봇 같고, 좀비 같은 느낌을 받는다. 

 시키는 것만 따라하기라든지, 멍때리고 있다든지...예배를 드림으로써 기쁨이나 은혜의 넘침이 느껴지지 않음

-> 진단 : 학생들에게 예배에 대한 사모한 마음이 있는가? 지각을 하지 않는가? 예배시간에 딴짓?, 예배를 위해 얼마나 기도하고 있는가?

1) 예배

기도로 준비 / 한 가지 주제(찬양~말씀~기도) / 설교의 커리큘럼화(지속성, 연속성)

찬양팀(평신도 지도자 필요) / 역동성과 재미 / 한번 이상의 예배 참석(2부예배 참석 독려)

2) 양육

핵심은 인도자 / 학생들과 소통능력이 중요 / 기도와 말씀에 집중 / 양육과정과 사역팀 봉사를 위한 필수 코스 지정

3) 사역

은혜가 넘치면 사역자가 될수 있다 / 평가가 필요 / 진짜와 가짜

 

2. 교육사역

  1) HBLT

- Hool(why) : 호기심 자극, 당위성 제시 / 아이스브레이킹, 오프닝, 주제던지기, 주제관련 동영상이나 음악 활용

- Boolk(what) : 지도, 도표 강의, PPT, 스티커, 암송, 성경읽기 등

- Look(how) : 내 삶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 실천노트 작성, 짝기도, 관련활동 등

- Took(what if) : 삶에 적용 평가 / 대화, 보고서, 과제, 브레인스토밍 등

 

  2) 문제기반 학습

문제 상황(시나리오) 제시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토론 등 미션 수행

check 1.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2. 문제 해결을 위해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정보, 지식의 정리)           3. 추가 학습한 사항은 무엇인가?, 동료들과의 협력으 통해 확인해야할 요소를 정리

 

3. 설교사역

 1) 들리게 만드는 설교

 2) 변증적이며 대화식 설교

 3) 세상 문화에 공감하나 대항하는 설교

 4) 심방도 설교의 향상에 기여

 

4. 찬양예배 사역

 1) 전통예배 -> 찬양예배(신세대예배) 변화, 하지만 성경적인 근거에 기반하여 하나님 마음에 합당한지 지속적 점검 필요

 2) 모던워십의 정의  : 젊은이들 취항에 맞는 현대적인 예배 음악 도입(모던락, 일레트릭악기, 디지털악기 등)

 3) 특징

  - 화성 변조가 적고 코드진행이 단순 -> 반복적이며 예측가능한 패턴을 만들어 따라 부르기 쉽다

  - 강약 조절이 뚜렷

  - 일렉사운드의 사용

  - 곡 형식의 변화

4) 찬양의 본질은 하나님 찬양

  - 내면이 타락, 오만, 개인적 욕구, 욕망을 만족시키는 순간적인 경험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음

  - 감성주의, 쾌락주의 , 신비주의를 경계해야 함

  - 모든 예배는 찬양, 감사, 회개, 경배 등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함

* 찬양은 뜨겁게 하나 설교시간에는 기운 빠져서 잠들어 버리는 것은 옳지 않음

* CCM의 위험성(감성위주, 잦은 반복, 자기 만족..) 고민해보고 찬송가도 외면하지 말고 많이 부드로독 교육 필요

* 특히 찬양팀의 경우 찬양준비,연습,본찬양,마무리정리까지 들어간 시간과, 하나님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시간을 비교해보고 말씀읽기에 더욱 힘을 쓰도록 가르쳐야 할 것임

 

5. 부모 및 가정사역

 1) 가정과 교회는 하나님의 두 축복의 기관

 2) 가정내 구성원간 갈등, 가정을 성숙하게 하는 필연적인 과정

 3) 중고생의 경우 가정이야말로 소통, 경청, 격려, 믿음, 안전한곳이라 인식되어져야 함

 4) 청년의 경우 '빈 둥지 중후군' 주의, 제 2의 인생을 찾자

 5) 따라서

   - 지금의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과정에 집중

   - 부모 자신이 먼저 성숙되어야 한다

   - 가정은 자녀에게 안전한 피난처가 되어야 한다

   - 하나님의 시간표를 신뢰하며 기다리자(산에는 빨리 피는 꽃도 있고, 늦게 피는 꽃도 있다)

   - 가정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자

 

6. 중고대 사역

1) 청소년들이 교회 교육에 대해 요구하는 주제를 설문조사 했더니  '성경적 리더십', '전도와 설교', '성경적 진로와 교육',

    '성경적 가정' 이 상위에 있더라

 2) 신앙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맞춤형 교육 필요

   - 구원의 확신이 없는 단계

   - 구원의 확신은 있으나 섬김이 없음, 그리스도인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모르는 단계

   - 구원의 확신 속에 섬김, 소명을 실천하는 단계

 3) 사역의 실제

  가. 가정과 함께(부모와 영적부모) 

      - SNS 활용 학부모와 교육계획 / 행사일정 공유하고 기도요청

      -  부모와 함께하는 예배, 캠핑, 여행 등 계획

  나. 복음을 가르치자

      - 교사와 리더는 언제든지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할수 있도록 복음 전도 훈련

      - 다양한 도구를 갖춰야함(상담기법, 대화법 등 익히기)

   다. 삶의 문제를 다루라

      -  리더십, 진로, 이성교제, 대화법, MBTI 검사 등

   라. 국내외 비전트립

      -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하나님을 깊이 만날수 있는 기회 제공

   마. 교사/리더십 강화

      - 수그룹 인도, 성경공부 등 지속 교육 강화

 

7. 학교사역 : 스쿨처치

  - 자발적 기도모임, 지속적인 유지, 내부 조력자(교사) 필요

  - 가장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낸다. 1주일에 주일만 예배자가 아닌 삶의 현장에서도 예배를 이어가기

  - 우리는 학교에서도 크리스천 입니다.

  -  교회는 세상에서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인 동시에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그리스도의 제자이다(옥한음)

 

8. 교회사역

 1) 청소년 들의 교회 이해

   - 내 삶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 

   - 나는 교회를 떠나고 싶다

   - 교회의 목회자, 성도, 교사들을 신뢰할수 없다

  2) 교회학교가 성장하지 않는 이유

   -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 학생 개인적인 요인

 3) 교회학교가 성장하기 위한 조건

  - 기독교의 사회적인 인식 변화

  - 자신의 신앙을 스스로 지켜내는 것

 즉, 교회학교가 청소년들에게 영향력이 없다. 신뢰회복, 스스로의 신항생활 강화하도록 가정과교화학교가 협력해야한다.

  4) 청년의 갈등 : 자신(자아, 몸)과의~, 부모~, 관계(친구, 동료, 선배) ~, 학업VS일 ~, 다른세대 ~, 신앙적 ~

  5) 모든 사람의 필요를 기억하며 가르치기

   - 청소년 :통합적인 정체성 형성하도록 

   - 청년 : 갈등관계에서 화해를 이루도록 

   - 비전 (세계관) :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과 타락한 인간

   - 사명(헌신) : 죄의 깨달음, 고백, 회개, 용서, 동참

   - 소명 : 받은 은사를 활용, 어디어서 어떤 사람을 섬길지 구체화

 

느낀점.

어찌 보면 대부분 아시는 말씀인데 전문가들께서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문자화 시켜서 읽으니 두루뭉실하게 알던 것이 명확하게 되었다는 의미가 있겠다.

나의 중고등부 시절을 돌아보면 기억에 남는 선생님들도 있지만, 이름도 생각 나지 않는 분들도 많은것 같다. 하지만 나이 오십을 바라보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비록, 많이 흔들리고 넘어졌으나) 신앙 버리지 않고 여기까지 오게 된것도 모두 그동안 가르침을 주신 교회학교 선생님들의 헌신과 기도덕분이겠다는 생각이 들어 감사드린다. 

 

이제 중고등부 교사로 섬김는 자로써, 아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겠는가는 명확하다. 먼저 말씀을 사랑하고, 모든 삶속에 주님 주신 은혜로 충만한 가운데 사랑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좋은 것을 먹이고, 가르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 귀한 사역에 함께 보내주신 동역자들과 더욱 소통하고 풍성한 교제를 나누며 함께 지어져 가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 해 봅니다.